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꾸준히 하고싶은 개발자
const and final 본문
const and final
const: (컴파일)
인스턴트를 생성할때 무조건 새로운 인스턴트를 생성한다 but const로 선언된 변수나 위젯인경우 생성을 앱이 시작이될때 메모리와 같이 등록을 하여 해당시점에서 새로운 인스턴트가 아닌 메모리에 올라가있는 인스턴트를 매번 사용한다.
setState 등 상태 변경에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기존의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남게 되어 일정 시점에서 GC에 의해 지워지는데 빈번한 생성은 메모리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다. 하지만 const를 통한 재사용 시 이러한 사용하지 않는 인스턴스가 메모리에 남게되는 메모리 낭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.
컴파일할 때에 결정되므로 상수와 같이 사용됩니다.
final: (런타임)
const와 마찬가지로 처음 선언한 값을 변경할 수 없다.
final은 생성시 값을 부여하지 않아도 이후 최초 1번 값을 지정해줄수가있다.
선언부의 코드만으로는 컴파일러가 해당 변수의 값을 알 수 없기 때문에 const처럼 앱 실행 시 메모리에 넣어 관리할 수 없다.
var: 타입을 알아서 유추하여 지정하게 됩니다.
var는 다양한 타입의 값을 자유롭게 넣는 것이 아닙니다.
var는 입력이 주어지게 되면 해당 타입으로 타입종류가 정해지게되어 이후에 다른 타입의 값을 넣으려 한다면 에러가 납니다.
dynamic:
타입이 지정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모든 타입이 수용가능
동적으로 값에 따라 타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static
- 클래스의 멤버변수나 멤버함수는 클래스 객체를 생성해야지만 사용할 수 있지만, static이 붙은 변수나 함수는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.
- static 키워드가 붙음으로써 컴파일 타임에 static이 붙은 변수가 메모리에 할당되기 때문이다.
- 반면 final로 클래스를 선언하는 경우 런타임에 메모리에 할당되기 때문에 반드시 객체를 생성해야한다. 할당된 이후부터 클래스의 멤버변수나 멤버함수에 접근해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!
static: 객체 생성을 해야하며 값을 바꿀 수 있다. (ex. style 지정한 경우 객체를 만들 필요 없이 쓸 수 있다)
final, const: 객체를 생성해야하며 값을 바꿀 수 없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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